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디스코드 그루비 - 음악을 무제한으로 들어보자

by 실황 2020. 6. 6.

안녕하세요. 오늘은 디스코드 그루비 봇을 통해 음악을 들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명 '디코'로 불리우는 이 음성 메신저는 최근 국내에서 여러 온라인 게임을 하기 위해 사용되곤 했습니다. 특히 게임 내 채팅 기능이 없는 배틀그라운드에서는 필수 프로그램이기도 하죠.

 

이러한 디스코드는 흔히 알려진 음성 채팅 기능 외에 부가적인 기능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종류의 봇(Bot)을 이용하여 디스코드에 혼자 있거나 혹은 팀원들과 함께 새로운 재미를 제공하곤 하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그루비 는 바로 이러한 봇의 일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이 봇을 알게되고 나서 자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정말 다양한 음악이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개인적으로 락 장르의 음악을 좋아하는데 웬만한 음원은 다 들을 수 있습니다.) 그만한 이유가 있더라구요. 마지막에 음원이 그토록 많은 이유에 대해 알려드릴테니 끝까지 읽어봐 주세요.

 


목차

  • 디스코드 그루비 봇이란?
  • 서버 추가하는 방법
  • 그루비 봇 추가하는 방법
  • 주요 명령어
  • 마치며... (다양한 음원이 있는 이유)

디스코드 그루비 봇이란?

그루비(Grooby)는 디스코드 봇의 일종으로 사용자가 속해 있는 서버 혹은 채널에서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앞서 얘기했듯이 디스코드에는 음성 채팅 외에 봇이라는 부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하여 새로운 재미, 정보를 주고 받는 구조로 발전되어 왔습니다. 예를 들면 메신저 내에서 텍스트 형태로 진행되는 게임 형식의 배추봇v2 라던가, 최근 이슈인 코로나19 알림봇 이 그런 것들이죠.

 

텍스트라는 단어를 보면 아시겠지만 이러한 봇을 컨트롤 하기 위해서는 채팅으로 명령을 내리게 됩니다. 즉, 현재 서버에서 그루비 봇을 호출하여 듣고 싶은 음악을 재생하라는 명령을 채팅으로 하게 되면 즉시 음원이 나오게 되는 작동 원리죠.

 

좀 더 다양한 봇의 종류에 대해서는 디스코드 봇 나무위키, 혹은 공식 봇 목록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순서는 디스코드 서버 추가하는 방법(기존 서버가 있으면 생략 가능)과 그루비 사용방법이 되겠습니다.


서버 추가하는 방법

현재 소속되어 있는 서버가 있다면 이 순서는 생략하셔도 되겠습니다. 당연히 관리자 권한이 있는 운영중인 서버여야 하겠죠?

 

1. 좌측 서버리스트 제일 하단의 +(플러스 기호) 를 선택하여 서버 추가하기를 해주세요.


2. 무료로 서버 만들기를 선택해 주세요.


3. 원하시는 서버 이름을 넣어주고 만들기를 선택해 주세요.


4. 친구 초대 화면이 나오는데 지금은 생략합니다. 우측 상단 X를 눌러주세요.

 

서버 생성이 완료되었습니다. 그루비 봇 추가하는 것도 간단하니 같이 살펴보겠습니다.


디스코드 그루비 사용방법

1. 가장 먼저 봇을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그루비 봇 공식 웹사이트

 

Groovy - The Best Discord Music Bot

An incredibly easy to use music bot for Discord that doesn't skip on features. Supports YouTube, Spotify, Apple Music and more.

groovy.bot

2. 'Add to Discord' 를 선택합니다.


3. 디스코드 계정 로그인을 해주세요.


4. 봇을 추가할 서버를 선택합니다. 만약 운영중인 서버가 없다면 앞서 설명드린 서버 추가하는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5. 저는 임시로 만든 서버를 선택했습니다.


6. 관리자 부분을 체크해주고 승인을 눌러줍니다.


7. 디스코드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그리고 생성된 서버를 선택한 뒤 음성 채널로 들어가 주세요. (음성 채널로 들어가지 않으면 음악을 들을 수 없습니다.)


8. 봇에게 명령을 내려 음악을 재생해 보겠습니다. 하단 채팅창에 '-play 노래제목(혹은 가수이름)' 타이핑 해주세요.


9. 음악을 정지하기 위해서는 '-stop' 명령어를 입력해 줍니다.


주요명령어

앞에서 음악을 재생하고 정지하는 명령어에 대해 말씀드렸는데요. 이 외에도 다양한 명령어가 있습니다. 다음은 주요 명령어를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 -play [링크 또는 검색 입력] : 입력한 음악을 재생합니다. 재생중 일때는 재생목록에 추가합니다.
  • -stop : 재생중인 음악을 정지합니다.
  • -queue : 재생목록을 출력합니다.
  • -clear : 재생목록을 초기화합니다.
  • -lyrics : 현재 재생중인 음악의 가사를 출력합니다.
  • -reset : 봇의 모든 설정을 초기화합니다.

이 외에도 그루비 공식 웹사이트에서 추가적인 명령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루비 봇 주요 명령어


마치며... (다양한 음원이 있는 이유)

이 봇을 알게 된 후로 자주 사용하게 되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그 이유는 정말 다양한 음악이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렇다면 그루비 봇은 과연 이 많은 음원을 사용자들에게 재생시켜 주는 걸까요?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재생되는 곳 제목에 링크가 생성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클릭을 해보니 해당 링크로 이동할 수가 있는데요. 보이시나요? 바로 유튜브였습니다.

 

혹자는 디스코드 그루비를 통해 나오는 음악의 음질이 좋다고 합니다. 그럴수도 있는 게 가령 유튜브에서 음원을 검색했을 때 가장 처음에 나온 영상이 재생이 되는데 뮤직 비디오가 아닌 고음질의 음원을 업로드 했다면 운 좋게 높은 품질의 음악을 들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 외에도 디스코드에는 다양한 봇들이 있으니 첨부해 드린 링크 참고하여 재미난 메신저 활동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