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버

클론질라 (Clonezilla) 리눅스OS 백업, 복구 100% 가능

by 실황 2018. 4. 4.

최근 운영하고 있던 시스템에 부하 분산의 목적으로 서버를 추가 증설하였다.

OS는 CentOS.


이전에 다른 서버들과 마찬가지로 서버 렉 마운트, OS 설치 및 부가적인 소프트 설치 완료 후, 관리UI에서 활성화 하려는 순간... ...

활성화가 안된다... 제조사 확인 결과 다음 두 가지 원인이 나왔다.


1. CPU 타입의 문제


기존 구축되어 있던 서버의 CPU 타입은 모두 샌디브리지(Sandy Bridge), 신규 도입된 서버는 하스웰(Haswell)

CPU 타입이 달라 활성화가 안된다는 것이다... ...


2. 주요 데몬 버전의 문제


약 1년 전에 설치했던 데몬 버전과 신규 서버에 설치할 데몬의 버전이 너무 상이하다.

예를 들어 기존 서버에 설치된 aa라는 데몬의 버전이 aadaemon-1.x.x.x 라 한다면,


신규 서버에 동일하게 설치 시도한 aa데몬은 aadaemon-2.x.x.x 설치가 되는 것이다.

1년이라는 시간 동안 yum repo에서 지원하는 데몬의 버전이 업데이트가 되버린 것이다.


만약 1번의 CPU 타입의 문제가 원인이라면 무슨 수를 써도 구축이 안될 것이다.

하지만!! 그래도 2번 주요 데몬의 버전 문제가 원인일 수도 있는 가정을 해 본 것이다.


추후에 또다른 문제가 생길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손해볼 건 없으므로 시도를 해봤다.


그 대안책이 바로 OS를 그대로 복제하는 것이다.

예전 개인PC야 고스트(Ghost)로 백업, 복구하였지만, 리눅스는 지원이 안되는 걸로 알고 있다.


이것 저것 알아본 결과 오픈소스 기반의 클론질라 (Clonezilla) 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어 진행을 했다.


결과는 대성공... 물론 OS 복제 이후, 네트웍 세팅 등등은 손 볼 필요가 있겠지만 약 20분여만에 백업, 복구가 완료되었다.

(서버 부팅 시간도 있고해서 약간의 시간은 딜레이...)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구글링 하면 많이 나오니 참고했던 링크 소개한다.

http://m.blog.daum.net/_blog/_m/articleView.do?blogid=0LECu&articleno=7774798


주의할 점은, 포스팅에도 나와있지만 save disk 및 restore disk 로 작업을 해야 한다.

파티션 단위의 save parts, restore parts로 하면 안된다.




댓글